커피전문가, 열정과 센스가 넘치는 '일잘러’ > 인터뷰

본문 바로가기
매거진에 뉴스를 더 하다.
인뉴스매거진
지사     since 1993

인터뷰

커피전문가, 열정과 센스가 넘치는 '일잘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3,884회 작성일 22-05-14 16:56

본문

조현숙 비엠커피바리스타 전문교육학원장

69d8f5164c797eaa27c5274a55cc8bf1_1652514993_2052.jpg
69d8f5164c797eaa27c5274a55cc8bf1_1652515000_4801.jpg
 

커피전문가, 열정과 센스가 넘치는 '일잘러’



커피마스터, 커피감정사, 조주기능사, 커피조향사, 커피심사의원으로 활약

현재 커피조향사 지도자 과정 밟으며 온양문화원 등 출강, 아산시 표창도




'일잘러'라는 말이 있다. '일을 잘하는 사람'을 일컫는 신조어다.

조현숙(47세) 비엠커피바리스타전문교육학원(이하 ‘비엠커피바리스타’) 대표는 자타가 공인하는 일잘러다. 커피마스터, 커피 감정사, 조주기능사, 커피조향사, 커피바리스타 심사의원 등 그의 이름 뒤에 붙는 수식어는 실로 다양하다. 열심히 살아왔다는 증거다.

우리 지역 아산은 물론 전국적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으며 각종 협회 및 단체에 민간자격 심사위원, 자격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조 대표를 만났다.

첫인상에서 자신감이 넘친다. 하는 일에 자부심을 갖고 모든 일에 당당한 사람에게서 뿜어져 나오는 아우라다.

커피에 대해서라면 충분히 인정을 받고 있지만 아직도 배움의 줄을 놓지 않고 있는 조현숙 원장, 바쁜 가운데 현재 커피조향사 지도자 과정을 밟으며 또 다른 목표를 향해 의지를 불태우고 있는 그의 열정과 센스가 넘치는 삶을 들여다봤다.



커피 자격증 섭렵, 사회단체 출강도 열심


조현숙 대표가 커피에 입문한 것은 2009년 고향 아산으로 내려오면서 부터다. 학교를 졸업하고 서울에서 20대를 패션과 관련한 일을 하면서 치열하게 살았다.

그는 "고향에 내려와 2010년 우연한 기회에 커피에 입문했는데 알면 알수록 커피가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더 많이 배우고 전문가가 되기 위해 커피와 관련한 자격증을 모두 섭렵했고, 이후 접목할 수 있는 다양한 베리에이션 음료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국가기술자격증인 조주기능사와 믹솔로지스트, 우리 술 주조기능사 자격도 취득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한국커피로스터연합 크락의 민간자격의원이며 바리스타 챔피언쉽 대회 에스프레소, 밀크베이스 센서리 심사의원이다. 또 GEA 골든커피어워드 챔피언쉽대웨 브루잉 센서리 및 로스팅 현장테크니컬 심사감독원이기도 하다. 이외에 (사)한국바텐더협회 임원이기도 하다.

그는 지자체와 사회단체 커피 자격 교육에도 열심을 보이고 있다. 탕정, 온양3동, 온양문화원, 아산시장애인복지관, 아산시노인복지관, 청소년문화의집과 경찰대, 순천향대의 커피 지도사로도 출강 중이다.

오래전부터 공공기관 커피 지도사로 활동해오면서 2018년에는 아산시로부터 지역발전과 주민화합 및 주민자치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표창패를 받기도 했다.



아산시 지정 점검장으로 바리스타, 커피마스터 시험 진행


조 대표가 운영하는 비엠커피바리스타 전문교육학원은 이 분야에서 교육생들의 평판이 좋은 곳으로 알려져 있다.

(사)한국바리스타협회 전국 우수 검정장으로 인정받으면서 커피 바리스타 아산시 지정 검정장으로 매달 한국교육개발원과 한국커피자격검정평가원의 커피바리스타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커피마스터 자격시험도 진행한다.

공공기관에서 위탁교육과 창업을 생각하는 일반 교육생들의 교육문의가 많을 수밖에 없다.

위치는 아산시 염치읍 송곡남길 87-13 2층, 일명 곡교천 은행나무 가로수길에 있다.

조 대표는 “주로 지자체와 공공단체를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다가 바리스타 교육 수요가 늘어나면서 학원을 운영하게 됐는데, 그때그때 교육생들 필요에 따라 창업 등 컨셉에 맞게 커리큘럼을 수정하면서 운영하다 보니 결과가 좋아 학원에 대한 평판이 호응이 좋다”고 자신했다. 조 대표는 학생들이 일상에서 탈피해 마음 편하게 힐링하며 커피를 배울 수 있도록 지난해 현재의 위치로 학원을 확장 이전했고 현재 5명의 커피마스터들과 교육생을 지도하고 있다.



“칵테일 아산시 검정장 꿈꾼다”


커피 전문가 조현숙 대표에게 즐겨 마시는 커피를 물었다. 의외의 답이 돌아온다.

“특별히 가리지 않고 편견 없이 모든 커피를 즐겨 마신다. 커피는 향과 추출방법에 따라 맛이 모두 다르다. 특별히 처음 커피를 접하는 분들에게는 화려한 맛의 에티오피아 커피를 권하는데, 굳이 내가 좋아하는 커피를 꼽으라면 케냐!“라고 귀띔했다.

커피의 모든 것을 섭렵하고 또 다른 목표를 향해가는 조 대표의 목표는 뭘까.

그는 요즘 커피조향사 지도자 과정을 밟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칵테일음료에 관심이 많다. 커피만큼 칵테일에도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이 많은데 비엠바리스타학원을 아산시 지정 칵테일 검정장으로 만드는 것이 조만간 이뤄야할 목표”라고 꿈을 펼쳤다.

커피조향사 지도자로 자신의 칵테일 컬러디자인 음료를 상품화하는 꿈을 꾸는 커피전문가 조 대표, 아산의 ‘일잘러’ 조현숙 대표는 분명히 원하는 바를 이뤄낼 것이다. 임현숙 기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건강
과일의 맛 끌어올리는 ‘이것’… 제대로 하면 영양도 UP
 이미지 사진신선한고 맛있는 과일을 먹기 위해 구입해서 바로 먹…
술 한 잔만 마셔도 얼굴 빨개진다면?...'OOO' 조심해야
 이미지 사진   술을 마셨을 때 얼굴이 유독 빨개…
자도 자도 늘 피곤한 나,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
 이미지 시진바쁜 하루를 보내고 난 뒤 피곤한 것은 당연하다. …
4060 신중년이 가장 많이 섭취하는 비타민 브랜드 1위 ‘고려은단’
  4060 신중년에게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도를 조사한 결과…
탄수화물 과다 섭취하다가 “건강 불균형 가져 온다”
 이미지 사진 / 자료 천안예일가정의학과의원빵·흰쌀밥·과자 등 …
인터뷰
재능기부로 보람 찾는 남성 전문 헤어 디자이너 홍상훈 온리포맨 대표
맨즈라이프홍상훈 온리포맨 대표   재능기부로 보람 찾는 남…
목표를 향해 달리는 젊은 사업가
 컴퓨터사무기기·교육·디저트카페·언론사 등 운영, ‘사업은 상생…
'한우물만 판다' 자동차 오토미션 수리 전문가
 맨즈라이프/ 강주봉 천안오토미션 대표지난 4월 국토교통부에 따…
“원스톱 시스템으로 고객만족을 추구합니다” 오두섭 세일스틸 대표
건설에 필요한 종합철강재 도·소매 유통 및 임가공 전문업체 ㈜세일스틸 운…
"힘들었지만 단골 손님 덕분에 살아 남았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해제가 한달이 넘으면서 코로나19 이전 시대를 보내…
IT소식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스타트업 네트워킹 ‘만나YOU 충남 2회’ 개최
 포스터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충남센터)는 …
일반유, 고급 휘발유의 기준은?
 이미지 사진이렇게 옥탄가를 기준으로 일반유와 고급 휘발유가 나…
Securities Commission of The Bahamas Opens Consultation Period for DARE Bill, 2023
이미지 사진NASSAU, THE BAHAMAS--(Business Wir…
삼성전자,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많이 즐기는 ‘게임’에 주목
사진 삼성전자 'MWC 2023'이 개최되는 스페인에서 삼성전자 MX사업…
ROG Harpe Ace 에임 랩 에디션 게임용 마우스
    에임 랩의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설계된 R…
대성 스마트하이브, 신제품 스마트 양봉 센서 자동 가온장치 및 사양급수장치 선보여
https://youtu.be/PuO5iMyhd_Y 양봉을 편하…
서머홀 증류소, ‘더 브루디 헨’ 아트카 제작
서머홀 증류소(Summerhall distillery) 코리아가 12월 …
IT / SK, CES서 40여 개 탄소감축 기술 동시에 선보인다
SK그룹이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
미쉐린이 알려주는 겨울철 타이어 점검 포인트
      미쉐린코리아가 운전자의 안…
삼성전자, 2022년 3분기 잠정실적 발표
  참고사진삼성전자가 연결기준으로 매출 76조원,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아산, 라0019. 제호: 인뉴스매거진. 간별: 월간. 등록연월일: 1998년 03월 30일. 발행소: 충남 아산시 번영로 143번지 31 리더스빌103호.
발행인·편집인: 장운기. 대표: 양희원. Phone: 010-3738-8917. TEL: 041)903-2583. Fax: 041)514-0028. E-mail: goldenace1@naver.com 사업자번호: 410-97-21556.
인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 1,221 / 어제 1,706 / 전체 1,176,996


Copyright © 인뉴스. All rights reserved.